1. 프로그래밍 기법의 개요
1.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
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데이터와 알고리즘에 묶여있다. ex) 직원의 월급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에서, 직원에 대한 데이터와 알고리즘이 묶여있다.
1.2 객체지향의 개념
- 캡슐화 :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하나의 단위로 묶는 것
- 정보은닉 : 데이터에 대한 불필요한 접근을 차단하여 데이터를 보호
- 상속 : 비슷한 클래스가 이미 존재하고 있다면 그 클래스를 가져다가 사용하는 것
- 다형성 : 같은 이름의 함수나 연산자를 중복 정의하여 상황에 따라서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선택(정수인지 실수인지 등에 따라 자동으로 연산 처리) -> 일반화 프로그래밍
1.3 객체지향의 목표
객체지향 기법의 궁극적인 목표는 코드의 재사용이다.
1.4 프로그래밍 작성 단계
- 편집(Edit) : 소스코드 작성 -> 소스파일 생성됨(~.cpp)
- 컴파일(Compile) : 소스파일을 기계어로 변환 -> 오브젝트파일(기계어로 변환된 파일) 생성됨 (~.obj)
- 링크(Link) : 오브젝트파일들을 라이브러리 파일들과 연결 -> 하나의 실행파일 생성됨 (~.exe)
2. C++ 프로그래밍
2.1 주석
//한줄로 된 주석
/*
*/ 여러줄로 된 주석
2.1 헤더파일
#include 헤더파일 포함
Iostream : 표준입력 스트림
#include <iostream>
2.3 네임스페이스
네임스페이스 : 이름공간. 서로 다른 이름공간이라면 같은 이름의 함수를 만들 수 잇다.
using : 이름공간 지시어
ex) using namespace std;
2.4 함수
특정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작성된 코드
프로그램 = 함수의 집합
main : 가장 먼저 수행되는 함수 ex) int main() {}
2.4 문장
함수는 여러개의 문장으로 이루어짐.
각 문장은 세미콜론(')으로 구분됨
문장들은 순차적으로 실행됨
2.5 출력 객체
cout << "Hello World\n"; // \n은 줄바꿈 문자
큰 따옴표 안의 문자열을 화면에 출력
2.5 오류 수정 과정
오류의 종류
- 컴파일 시간 오류 : 컴파일에서 발생 -> 문법 오류
- 실생시간 오류 : 실행 중 잘못된 입력 또는 연산으로 발생하는 오류
- 논리 오류 : 결과가 의도된 대로 나오지 않는 오류
**콘솔창이 바로 꺼지는 경우 프로젝트 속성-링커-시스템-하위시스템을 콘솔(/SUBSYSTEM:CONSOLE) 로 설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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